센터장 인사말 MESSAGE

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.

안녕하십니까?
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장을 맡게 된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신과 교수 박진영 입니다.

치매는 21세기 개인과 사회의 가장 무서운 질병 중에 하나라고들 합니다. 그러나 조기에 검진하여 보다 일찍 관리하기 시작한다면, 치매가 개인과 가정에 주는 파괴력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. 많은 분들이 나이가 들면서 기억장애를 당연히 여기듯이, 실제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은 이제는 단순히 기억력이 아니라, 노년기 어르신들과 그 가족들의 '행복한 삶' 자체입니다. 설령 건강하게 장수하다가 치매가 온다고 해도, 관리만 잘 해나간다면 이 질환이 어르신들과 그 가족들의 삶은 망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.
치매진단으로 인한 상실감, 가족 구성원간의 불거지는 갈등, 치매 어르신들의 문제행동, 치매 어르신을 돌보는 요령에 대한 정보부족, 가족들의 탈진, 이런 문제들은 이제 체계적으로 관리되고, 극복될 수 있습니다. 이것이 통합적인 치매관리가 필요한 이유이며, 바로 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가 여러분의 곁에 있는 이유입니다. 이를 위해 위탁기관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도 최고의 시설과 인력을 가지고 전체 서비스의 일부를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.

더 나아가, 이제는 '관리'뿐 아니라, 치매의 '예방'을 위해 주민모두가 힘을 합쳐야 할 때입니다. 치매예방은 노년이 아니라 중년부터 시작해야 하며, 의료진이 아니라 주민이 직접 해야 하는 것입니다. 또한 그 중년층들은 현재 치매 어르신의 중요한 조호자들이기도 합니다. 그러므로, 지역사회가 모두가 힘을 합쳐, 치매 '예방'과 '관리'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. 우리 주민 모두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입니다. 이 모든 일에 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는 물질적, 정서적, 지식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. 서대문구주민 여러분과 노년기보건관련기관 여러분 모두의 관심과 협조를 정중히 구하는 바입니다.

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는 카페처럼 편안하게 들리셔서 기억검진서비스뿐 아니라 신체운동처방 및 인지운동처방 등을 받거나, 여러 놀이들이나 담소도 나누실 수 있는 구민 여러분이 주인 된 공간이자 차별적 서비스 공간입니다. 남녀노소 누구나 도움을 주고받으며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.
부담 없이 노크해주십시오. 편안히 들러주십시오. 저와 직원 모두는 언제나 여러분을 환영할 준비를 하고 있겠습니다.

건망증이나 치매와 관련된 모든 상의를 바로 여기에서 시작하십시오.

감사합니다.

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장 박진영


Quick